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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2.0 단계 : 요구
정의
UML2.0 단계 : 요구
시스템의 기능과 유저를 표현한다.
사용자 시각에서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범위와 기능을 설명하고 정의
작성시기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개발범위를 정의
-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사항 정의
- 소프트웨어의 세부기능 분석
- 소프트웨어가 아닌 업무영역을 이해하고 분석
Use Case Diagram 구성요소
요소 Entity
액터(Actor)
- 시스템 외부에 존재하면서 시스템과 교류 혹은 상호작용 하는 것
- 시스템이 서비스를 해주기를 요청하는 존재
- 시스템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대상
유스케이스(Usecase)
- 시스템이 제공하는 서비스 혹은 기능
-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하는 사용자 관점의 기능단위
- 액터의 요청에 반응하여 원하는 처리를 수행하거나 정보를 제공
- 액터와 한 번 이상의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있는 묶음의 시스템 행위
- 의미있는 자기완결의 서비스 단위
관계 Relation
커뮤티케이션(Communication)
액터와 유즈케이스 사이에 정의되는 관계- 일반 상호작용 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의미
- 엑터는 정보를 통보받거나 요구
- 유즈케이스는 정보를 제공
일반화(Generalization)
액터와 액터,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 정의- 두 개체가 일반화 관계에 있음을 의미
- 보다 보편적인 것과 보다 구체적인 것 사이의 관계
- 상속의 특성을 지님
포함(Include)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 정의되는 관계- 한 유스케이스가 다은 유스케이스의 서비스 수행을 요청하는 관계
- 포함되는 유스케이스는 공통 서비스를 가진 존재
확장(Extend)
유스케이스와 유스케이스 사이에 정의되는 관계- 포함관계와 동일하게 서비스 수행을 요청하는 관계
- 포함관계와 달리 서비스가 수행되지 않을 수 있음
- 수행 요청 조건을 확장점(Extention Point)이라고 함
작성 단계
액터 식별
유스케이스 식별
관계정의
유스케이스 구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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