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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시대의 파놉티콘, 페이스북이 꿈꾸는 세상
김민식 책임연구원
클라우드 파놉티콘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
파놉티콘 : 최소한의 감시(모니터링)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모든 것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는 능력
파놉티콘은 클라우드에 저장된 정보를 수익 창출로 이어주는 역할
애플
아이쥰즈에서 흐르는 데이터를 분셕하여 단말기의 수요 분석 및 예측
구글
검색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 정보를 분석하여 막대한 광고수익 창출
페이스북
관계 기반 컨텐츠 서비스로 타게팅이 정교한 광고를 제공
페이스북
경쟁력
- 엄청난 회원 가입자수 : 7억명 돌파
- 여러 파트너쉽을 통한 서비스 연계
-MS 오피스, 빙 과의 연계 - 애플과 구글에 없는 컨텐츠 서비스
- 기업이 페이스북 디지털 생태계의 구성원
좋아요(like)를 통한 콘텐츠의 지속적인 재소비 가능
Ⅰ. 클라우드 시대
클라우드 서비스가 보편화될수록, 정보의 축적과 처리기능이 클라우드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디지털 기기의 OS 플랫폼의 중요도는 그만큼 약화될 가능성이 크다.
사용자는 원하는 기기로 OS종류와 관계없이 웹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얼마든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개발자는 클라우드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애플용, 구글용, MS용 등 구분 없이 개발, 시장 규모가 커지고 많은 수익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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