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전적 정의는 `생산ㆍ유통 등 모든 공급망 단계를 최적화해 수요자가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제공하는 것
SCM 2.0
기존 SCM의 정의에 `위험에 빠지더라도 신속하게 복구할 수 있는 위기 관리 능력`과 `공급망 관리 과정 중 에너지 낭비를 줄이고 이산화탄소를 절감하는 환경적인 측면` `공급자가 아닌 고객 중심의 접근`이라는 세 가지 축을 더한 것 -삼성경제연구소는-
관련자료
- [Case Study] 텅 빈 바구니 vs 꽉 찬 바구니 차이는 왜?
- 클라우드시대 SCM의 진화…고객의 속마음까지 읽어라
과거의 SCM이 주로 재고 관리나 비용 절감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현재의 SCM은 기업활동 전반으로 확장됐다. 학자들은 2008년 이후 변화된 SCM의 새로운 트렌드를 `SCM 2.0`이라 명명했다.
- 의류기업이 IT에 몰입하는 이유? 시장에 먼저 도착해야 이기니까
나이가드는 1967년 피터 나이가드가 설립했으며 한국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매년 5억달러(5400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캐나다의 1위 의류기업이다. 나이가드가 캐나다 선두 의류업체로 성장한 것은 IT를 바탕으로 한 SCM(공급망 관리)에 남다른 공을 들인 결과다.
나이가드는 IBM과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에게 물건이 팔리는 동시에 IT기술을 활용해 자동으로 원료를 재주문하는 적기공급생산시스템(JIT:Just In Time)을 갖췄다.
"많은 사람들이 SCM에 대해 착각을 하는 부분도 이거예요. 비용절감, 재고 개선으로 생각을 하지요. 하지만 SCM은 적기에 제품을 공급해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게끔 하는 겁니다. 내 선택도 이 개념에서 나왔습니다. 돈을 아끼는 것보다는 소비자들에게 만족스러운 제품을 적기에 제공하는 게 좋으니까요. 만족도가 높으면 제품도 많이 팔리죠. 비용을 절감해서 돈을 아끼는 것보다는 소비자를 만족시켜 돈을 더 버는 게 낫지 않나요."
- SCM은 시스템 아닌 철학